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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5일 수요일
냉동컨테이너 특징 및 구조
냉동 컨테이너 특징, 구조 및 명칭
오늘은 냉동 컨테이너 (리퍼컨테이너)에 대한 포스팅으로 시작합니다.
냉동 박스라는 이유로 제작의 한계성이 있는 Reefer Container 입니다.
제작 수량이 제일 많은 타입은 단연 40hc 냉동 박스 입니다.
두번째로는 20FT 냉동 입니다. 이외에 45피트 10피트 제작도 하지만
이와 같은 경우에는 특수한 운송환경, 특수한 상황에서만 합니다.
비규격으로 제작 한다면 제작 가격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냉동 컨테이너 특징
1. 온도에 민감한 물품을 운송 및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써 가장 중요한건
단열성 이다.
2. 단열성 확보를 위하여 단열성이 뛰어난 우레탄폼 압축을 통하여 밀도롤
올려 단열성 확보와 강성을 부여한 구조체로 제작을 한다.
3. 단열이 확보 되어진 구조물에 냉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냉동기 부착을
전면부에 부착하며 전기의 공급 또는 공급원은 필수이다.
4. 냉기의 원할한 흐름과 물청소 용이성 제공을 위하여 바닥면은 "T" 보드
적용을 하여준다
5. 일반 드라이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와 다른 재질을 많이 사용한다.
6. 단열을 위한 두께의 필요성과 전면부에 부착하는 냉동기 때문에 내부의
치수가 드라이 컨테이너보다 훨씬 작아지는 구조이다.
7. 제작 가격이 고가이다.
#20피트 냉동컨테이너 개략도
20FT 냉동컨테이너 내부 사이즈
내부길이 11,588 mm / 내부폭 2,294 mm / 내부높이 2,249 mm
(제작사마다 조금씩 (몇 mm 정도)의 차이는 있음)
20피트 #신제 #리퍼컨테이너 도어부 사진 입니다
전면부 (Front) 의 냉동기 사진 입니다.
냉동기는 종류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컨테이너가 필요한 화주들이 보통
지정을 하여 골라 #냉동컨테이너공장 측에 알려 줍니다.
캐리어 냉동기 (Carrer unit) 가격이 제일 비싸고 개인적으로 캐리어 유닛
품질이 제일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냉동컨테이너 공장이 없습니다. 100% 중국에서
신조 제작을 해서 한국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현실 입니다.
국내에서 사용을 하려하면 #중고냉동컨테이너 구매를 해야 합니다.
#40피트 HC 냉동컨테이너 개략도
40FT 하이큐빅 (높이 2896 mm) 냉동컨테이너 내부 사이즈
내부길이 11,588 mm / 내부폭 2,294 mm / 내부높이 2,554 mm
(제작사마다 조금씩 (몇 mm 정도)의 차이는 있음)
40하이큐빅 냉동 컨테이너 외부 사진
냉동 리퍼컨테이너 설명
1항 : 온도에 민감한 물품을 운송 및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써 가장 중요한건 단열성 이다.
생선, 고기, 과일등의 음식물이나 화학약품, 의약품 등 온도의 유지를
하지 않으면 상하거나 변질이 되어지는 내용물의 운송등에 투입 됩니다.
또는 온도에 민감한 전자제품, 부품 등의 운송에도 사용 되어집니다.
2항 : 단열성 확보를 위하여 단열성이 뛰어난 우레탄폼 압축을 통하여 밀도롤
올려 단열성 확보와 강성을 부여한 구조체로 제작을 한다.
열전도율이 좋은 일반 철재의 컨테이너에는 #단열성 확보가 되지 않습니다.
오래전에는 여러 이유 때문에 알루미늄 판넬로 외피 몸체 구성을 하였지만
강도가 약한 알류미늄 제작은 데미지를 입기 쉬워 요즘은 #MGSS 판넬로
제작 합니다.
우레탐폼 단열성은 이미 입증이 되어 있지만 수출용 냉동컨테이너 단열은
그냥 단열재를 분사하여 뿌리는 공법이 아닌 고압으로 압축을 하여 주입식
으로 충진하며 하기 때문에 밀도가 올라가며 여기에 단단한 압축을 통하여
벽체부 강성까지 올라가도록 제작을 합니다.
외부면이 평평하고 내부에는 단열이 되어져 있다 생각하지만 단열폼
만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고 내부에 보이지 않지만 철재들이 촘촘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강도가 나오는것 입니다.
벽체면에 고압으로 충진을 하기 위하여 보여지는 호스 입니다.
우레탄폼 단열재 주입을 하고 벽체의 두께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3항 : 단열이 확보 되어진 구조물에 냉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냉동기 부착을
전면부에 부착하며 전기의 공급 또는 공급원은 필수이다.
냉동기는 단열된 박스안에 냉동 및 냉장의 온도를 분사하여 자연 공조시스템
순환이 되어지도록 #냉장 #냉동 상태의 유지를 합니다.
#냉동기 필요 전압 : 380~440볼트 / 7.5 Kw 이상의 전기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전원 공급을 해야 합니다.
전원 공급처가 있다면 전선을 연결하여 꼽아 주어도 되고 운송을 위한 이동중
에는 별도의 #발전기 (Genset)에서 발전을 하여 전기 공급을 합니다.
흔히 말하는 콘센트 입니다만 현장에서는 #플러그 (Plug)라 합니다.
암수 구분이 되어져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외부에서 전기 공급을 하는 암 플러그 립니다.
아래사진은 냉동컨테이너 냉동기 부분에 연결이 되어져 있는 수 플러그
입니다. 3상의 380볼트 고압이기 때문에 전선이 아주 굵습니다.
외부에서 전기 공급이 되지 않는 운송 여건이면 컨테이너에 이와 같이
부착을 하여 운송하는 발전기 입니다.
이와 같이 컨테이너에 걸어 사용하는 #발전기 타입을 클립온 (Clip On)
타입이라 합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트레일러 샤시 바닥면에 걸고 사용하는 발전기 타입은
언더마운틴 타입 (Under mountain)이라 합니다.
발전기는 디젤 연료를 사용하며, 기름을 소비하기 때문에 가동을 하면서
냉동발전기 달린 샤시의 운송료는 일반 화물컨테이너 운송비보다
화물운송료가 훨씬 더 비쌉니다.
4항 : 냉기의 원할한 흐름과 물청소 용이성 제공을 위하여 바닥면은 "T" 보드
적용을 하여준다
냉기의 흐름은 간단한 자연 원리중에 하나인 공조를 이용 합니다.
찬공기는 아래쪽으로 온도가 높은 공기는 윗쪽으로 올라가는 원리를
이용 합니다.
냉기를 전면부에서 고압으로 아래쪽에 분사를 하게되면 아래 사진에서
보여지는 "T 보드 고랑"을 타고 도어쪽으로 "냉기"가 흐르게 됩니다.
냉기가 도어쪽으로 쭈욱 밀리다가 막힌 도어쪽 면을 만나게 되면 강제로
윗쪽으로 기류가 상승하고 막힌 지붕을 타고 또다시 전면부쪽으로 이동하며
순환 되어지는 #공조시스템 흐름 구조 입니다.
4면이 막혀있는 직육면체에서 시간이 지나면 온도가 골고루 퍼질것 같지만
화물이 막고 있어 자연적인 온도 순환 보장을 할 수가 없습니다.
냉기를 바로 맞는 부분은 냉동기에서 나오는 분사시의 온도이겠지만 제일
멀리 떨어진 부분의 화물은 이보다 전면부보다 조금 더 높은 온도 상태를
유지 합니다. 전체적으로 동일한 온도가 될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 합니다.
신제 냉동 컨테이너 도어 오픈을 한 상태의 사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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