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14일 금요일

옥외 설치용 3.5미터 초광폭 40피트 GIS 컨테이너 설계 / 가스절연 개폐장치

야외 설치용 GIS 컨테이너 몸체 설계
초고압으로 운영이 되어지는 변전소에 들어가는 #GIS시스템 의 외부몸체에
대한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깡통박사는 전기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상세하는
모르지만 햑심 전력기기를 컨테이너 내부에 설치를 하고 이의 안전한
가동을 목적으로 하는 튼튼한 컨테이너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GIS 설비는 엄청한 무게와 가동시에는 정하중이 아니고 동하중이 발생하고
진동까지 동반 되어지는 구조 입니다.
한곳에 안착이 되어지고 움직이지 않는 하중의 조건과 흔들리면서 하중이
변화 되는 값은 훨씬 더 높은 안전율까지 감안하여 컨테이너 구조가 튼튼하게
설계가 되어져야 합니다.
GIS (가스 절연 개폐 장치 : Gas Insulated Switchgear
실외에 설치가 되어지는만큼 철판은 전처리 되어진 판넬을 적용하고 내.외부의
페인트도 수출용 컨테이너와 동일하게 적용하여 방청성을 줄것 입니다.
당연히 컨테이너 바닥 하부에도 언더코팅제를 뿌려줍니다.
아래는 #GIS설비 레이아웃 입니다.
이런 중량물에 대한 강성을 가늠하기 위해서는 배열도와 어떤 지점에 대한 무게
또는 편심등을 알아야 컨테이너를 어찌 설계를 해야 하는지 구조 가늠이 됩니다.



#컨테이너바닥 프레임 입니다.

제가 출신이 공대에 #컨테이너설계 를 했기 때문에 간당간당 하게 
#컨테이너도면 작업을 못합니다. 안전 우선의 설계를 하기 때문에 사실 
#철자재 의 투입도 많을 수 밖에 없어서 #컨테이너가격 상승의 요인이 되겠지만.
어쨌든 약한거 개인적으로 무지 싫어합니다. 
약해서 문제가 되는거보다 튼튼한게 좋지 않을까요 ?


중량물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컨테이너는 #ESS컨테이너 또는 #수처리컨테이너
장비가 올라가는 경우에 아래 도면과 유사한 바닥 프레임 도면이 나옵니다.



 #컨테이너도어 쪽의 뷰 입니다.

광폭이다 보니 도어를 조금 줄이고 심플하게 도면 작업을 해 봤습니다.

도어가 커져서 좋을것은 없습니다. #제작가격 이 올라가고 구조적의 불안정
하게 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컨테이너 안쪽으로 들어가는 설비가 문제 없이 진입이 된다면 굳이

크게 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 #수출용컨테이너 도어는 화물의 진입이

쉽도록 하기 위하여 최대한 넓게 하려고 하지만 이런 #특수컨테이너 도어는

설계자의 마음대로 정할수가 있는 선택권이 있습니다.




사이드 벽체판넬 에 들어가는 유지보수용 출입문은 아직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컨테이너높이 가 3미터 입니다. 수출용 #하이큐빅 보다 더 높습니다.
컨테이너 폭도 넓고, 높이도 높기 때문에 #트레일러 운송이 안됩니다.

#트위스트락 콘에 체결도 되지 않고, 도로에 나가면 높이 초과로 과태료 대상이
되어지는 구조이지만 어쩔수 없이 이와 같이 제작을 해야 한다면 방법 없이
#로우베드 샤시에 운송을 할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물류비가 비싸게 나오는건 맞지만 본 설비에 대한 전체적인 비용을 생각
한다면 "새발의 피정도" 비중을 차지하는 작은 금액입니다.



캐드로 1대1 작업을 한것이라서 하나 하나 끄집어 내어 보면 PART 도면은
금방 뽑아 낼 수가 있습니다.


일반 수출용 컨테이더 도면 작업을 하면 도면 작업의 진도도 나가지 않는데
이렇게 생소하고 특이한 컨셉의 #도면 작업은 호기심 자극하고, 제가 원하는대로
생각하는대로 도면 작업을 할수가 있기 때문에 재미가 있습니다.
깡통박사의 컨테이너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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