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8일 화요일

개조] 수출용 신조 20피트 하이큐빅을 개조하여 수소발전 설비 설치용 ESS 컨테이너 도면작업

수출용 20피트 HC 컨테이너 개조도면 작업
제 성격상 그냥 견적을 뽑을수가 없어서 이전에 작업을 조금 해 두었는데
잠시의 #ESS컨테이너 테스트용으로만 사용을 하고 테스트가 완료가 되면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에 개조를 최소화 하려는 컨셉으로 진행을 하던중...
아뿔사 내부에 들어가는 설비의 높이가 높아서 진입이 안된다는 소식...ㅠ
별수 없잖아요. 전 능력이 되지 않아 도면을 쳐 보지 않으면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성격이 건성으로 견적 작업을 하지 못합니다.
초반에는 그냥 스케치 정도만 작업을 하고 개조작업 진행을 해도 문제가
없었는데 지붕을 4각으로 따내고 #판넬타공작업 을 해야 하는데 장비의
치수와 정보를 받았으니 #컨테이너캐드도면 에 넣어 봤습니다.



컨테이너문 입구로도 들어가지 못하고, 무거워서 인력으로 이동도 되지 않고
방법이 없으니 지붕을 뚫어서 크레인을 사용하여 지붕쪽에 집어 넣을수 있도록
멍청하게(?) CAD도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ㅎㅎ
원형으로 생긴 #SUS탱크 를 사각의 받침대 프레임이 잡아주고, 컨테아너 내부에
설치 되어지는 장비의 높이는 2933 mm입니다.
#컨테이너높이 가 2.9미터인 하이큐빅이지만 바닥의 두께 빼고, 지붕의 두께를
빼고 나면 JUST하게 안쪽의 내부 높이는 2695 mm 밖에 되지 않네요.
이런 설비를 설치하기 위하여 범용적으로 제작이 되어진 컨테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이처럼 집어 넣을수 있는 뾰족한 방법이 현재로썬 없네요.
다행히 Ess시스템 구성을 하고 현장에서 설치가 되어지면 이동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하니, 그나마 천만 다행 입니다.
이동하면 흔들거리고 높이가 높아서 운송의 제한도 생기고 여러가지로 검토해야
할 부분들이 추가가 되겠지만 그런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컨테이너개조 에서 투입이 되어지는 실제의 박스와 동일하게 #CAD도면 작업을
하고 실제 컨테이너 작업을 해서 컨테이너가격 을 뽑고 견적을 주는 회사는
대한민국에선 아마도 거의 없을겁니다.
건축에서의 몇 MM는 공차축에도 끼지 못하는 치수이지만 저는 천성이 기계쪽
이라 1 mm도 틀리지 않게 캐드도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벌크컨테이너 처럼 지붕이 오픈이 되어지고 #루프해치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4각형 향상의 Cap(모자) 조립과 탈착이 되도록 분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한정된 구역에서 높이만 높히고 용접이 되어지면 좋겠지만 넣을때와 오픈하고 다시 빼낼때 수월한 작업이 되도록 디자인을 구상해 보았습니다.



#컨테이너개조 에 딱 필요한 부분만 저는 캐드도면 작업을 합니다.
시간적인 부분의 낭비인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친한 후배는 선배님은 맨날
돈도 안되는데..왜 고생을 사서 하는지 모르겠다고 맨날 잔소리 하지만
그건 오랫동안 몸에 베여벼린 깡통박사 만의 몸 베인 습곤이고 너와 나는 영업
스타일이 다르니 간섭하지 말라고 자주 옥신각신 한답니다^^
누가 맞다는 없습니다. 본인들의 스타일대로 영업을 하는거지만 저는 입으로만
견적을 뽑지고 않고 뽑을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감으로 뽑을수 있는 견적이 있는것이고 아닌것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에는 컨테이너설계 출신인데 막고 품어 버리는 스타일 입니다
견적 내는대로 오더 절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수컨테이너 는 최소 저에게
도면이라도 남는거고, 도면 작업을 하면서 생각하고, 저만의 노하우 축적때문에
일부러라도 겸사겸사 도면 작업을 하며 견적을 뽑으려 한답니다.
아래 도면에서 치수를 넣으면 다른 부분들도 정확히 일치가 되겠지만 불필요한
부분은 작업자에게 혼선만 줄 수 있으니 저는 절대 집어 넣지 않습니다.
도면을 복잡하게 치면 컨테이너도면 을 모르는 분들은 그럴싸 하게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나이를 먹어가다 보니 가장 심플한 도면작업이 제일 컨테이너도면
작업 제일 잘한것임을 매번 느끼고 있습니다.


알고보면 아주 간단할수 있고 아닐수도 있는게 수출용 #컨테이너도면 입니다.
윗쪽은 컨테이너을 잘 모르시는 고객분께 이해를 돕기 위한 컨셉 잡는 스케치
도면이고 아래쪽은 실제 컨테이너개조 공장에서 개조를 실행을 하기 위한
치수들과 자재들을 표시 해 준 도면 입니다.
제작하고 또는 개조하여 남품하고 경험적으로, 메스컴, 인터넷상에서 보고 자주
느끼지만...#ESS시스템 컨테이너 개발이 다 완성이 된줄 알았지만, 수도 없이
대한민국의 많은 현장에 설치가 되어지고 운용이 되고 있으면서, 가끔식 메스컴을
장식하는 #밧데리화재 때문에 인허가가 잘 나오지 않거나 연기가 된다 하고,
여러가지 상황에서 장부는 갈팡질팡 하고 있으면서 이에 대한 명확한 해답더
기준도 찿지를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건 아니잖아요 ?
본 ESS는 #태양광패널 에서 전기를 뽑는것도 아니고 #풍력발전기 가동을 통하여
전기 발생을 시키는것도 아니고,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ESS 시스템 구성을 하고 있는것 입니다.
아직까지 상용화되고, 완성이 되지 않은 개발품이고, 제작가격 이 고가라서
존재감이 아직은 미약하지만 기술은 시간이 지나면 꾸준히 발전을 거듭하기에
곧, 또는 언젠가는 현재 ESS 리튬밧데리를 대체 할만한 수준으로 올라올 것으로
#깡통박사 는 기대를 해 봅니다.


수출용 및 특수컨테이너 및 트레일러 설계출신.
깡통박사의 컨테이너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

문의전화 : 070-7005-8856 / sales@aceno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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