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출용 컨테이너 제작공장의 생산공정
오늘은 컨테이너 공장에서 컨테이너 제작을 위하여 첫 출발을 하는 base
frame의 출발, 제작에 대한 포스팅을 해 드립니다.
용접이 되어지는 #컨테이너자재는 몇가지가 되지 않지만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이 되어지는 바닥프레임은 아주 중요합니다.
무거운 화물의 운송에 적합하도록 수많은 기간동안 제작하면서 가다듬어지고
최적화 되어진, 규격화가 되어진 바닥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컨테이너생산 의 첫출발을 하는 Base frame 바닥부분 입니다.
아래에서 보여지는 자재는 Bottom side rial 입니다. (BSR)
두께는 4.5 mm를 사용하고 제작의 방법은 roll forming 입니다.
"ㄷ"자 형상이 있고 dooble "z" section의 BSR 두 타입으로 제작을 하고 있는데
#사이드오픈컨테이너 나 #특수컨테이너 같은 경우에는 "H" 빔이나 다른 형상의
BSR을 적용하지만 본 내용은 드라이벤 #컨테이너제작 이니 생략 합니다.
깡통박사는 중국출장을 자주 갑니다. 컨테이너 공장을 왕래하면서 컨테이너에
대한 영업을 하는 회사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 홀간의 간격은 보통 2050 mm를 적용합니다. 실제 5톤 지게차로
컨테이너를 들게 되면 구멍간의 간격이 조금 멀기 때문에 잘 들어가지
않는 거리 입니다. 사실 불편한 거리 입니다
아래 #컨테이너자재 는 Crossmember 입니다.
"ㄷ"자로 보통 만듭니다. 철판의 두께는 4.0 mm 이고 높이는 122 mm 입니다
"ㄷ"자로 제작을 하는 이유는 상부의 28 mm 목재를 떠 받들고 이의 무게를
트레일러 빔에 전달을 하고, 트레일러 빔과 닿아야 하기 때문이며 적은양의
철자재를 투입시키고 가장 효과적인 형상이 ""ㄷ"자 형상이기 때문 입니다.
Base frame에서 가장 많이 들어가는 자재이다 보니 많은 양을 절곡하여 이렇게
용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든 철자재들은 #전처리판넬 을 절곡하여 회색을 띄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전치리를 한 철자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농막컨테이너 방청력과
비교를 하면 많은 차이가 나는 #컨테이너페인트 부분의 출발 입니다.
아래의 #컨테이너철자재 이름은 Floor joint crossmember 입니다.
"ㄷ"자 상부면 부분이 75 mm 입니다. 윗쪽의 크로스멤버는 45 mm인데요
28 mm 목재 부분이 아래의 철자재의 윗부분에서 만나고 체결이 되어지기
때문에 폭이 75 mm 입니다.
폭이 넓기 때문에 ISO바닥테스트 를 하게 되면 뒤틀림이 발생 할 수 있어
본 철자재에는 받칠수 있는 Gusset을 3~4개 정도 용접을 해 줍니다.
작지만 고하중의 화물을 운송해야 하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강도를
올리기 위하여 컨테이너 곳곳에 신경을 써준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의 자재는 Fork lift poscket ass'y 입니다.
크로스멤버 2개에, 상부에는 3.2~4.0 mm Top plate가 용접이 되어져 있고
본 조립품 2 세트가 바닥 부분에 들어가 BSR에 끝부분이 용접 되어 집니다.
3면이 용접이 되어져 있어서 바닥 처짐에 대한 강성을 발휘합니다.
강성은 박스타입으로 되어지면 훨씬 튼튼해지는거 아시죠 ?
Container Base frame을 제작하기 위하여 용접 지그 옆에는 투입이 되어지는
철자재들을 준비해 놓고 지그위에 올려가면서 조립작업을 하게 됩니다.
컨테이너공장 안에 들어가면 정신이 없는거 같지만 나름 작업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그 공장에 맞는 설비들과 효율적인 자재들의 준비를 하고 생산을 합니다.
컨테이너 조립지그 옆에 BSR을 준비해 놓고 지그 위에 올립니다.
사진을 찍을때 작업을 하고 있지 않아서 마음대로 찍었는데 조립작업하는
영상을 찍지는 못했습니다.
20피트컨테이너 제작의 첫 출발을 하는 BASE 용접조립 지그 입니다.
이렇게 공장의 생산 LINE이 길면 길수록, 세분화가 되어질수록 생산성이 올라가고
컨테이너생산량 은 많아 집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설비를 구축해야 컨테이너가격 을 떨어 뜨릴수 있고
타 공장과 비교하여 가격적은 우위를 차지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어느 공장에서 제작을 해도 신조컨테이너 가격은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워낙에 규격화가 되어져 있다 보니 특정한 한 공장에서 가격이 싸거나 비싸거나
할수가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가격은 50불 차이도 나지 않게 제작합니다
철판의 가격이 오르면 같이 올라가고, 내리면 같이 내려 갑니다.
품질의 차이도 거의 없습니다. 어디가 좋고 어디가 나쁘다라고 단정하시고
힘든 부분이 일반 수출용컨테이너 입니다.
대부분의 #컨테이너공장 에서는 이와 같은 생산라인이 구축이 되어져 있습니다
바닥부분의 용접을 위하여 Turning Jig도 많이 있으며, 바닥을 완전히 뒤집어
Fork lift pocket bottom palte를 BSR에 용접하기 위하여 뒤집어 놓고
CO2용접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BTM Plate는 6.0 mm 를 사용 합니다. 4.0 mm나 얇은 두께의 철판을 사용하면
잘못하면 끊어지기 때문에 6.0 mm보다 얇은 철판을 적용 하는것을 깡통박사는
아직까지 본적이 없습니다. 두께는 6T 이지만 폭이 150 mm 또는 200 mm
둘중에 하나를 적용하는데요. 여러분이라면 150 mm를 쓸까요 ?
200 mm를 쓸까요 ? 아주 사소한 부분이지만 작은 철판을 적용하여 자재비를
떨러 뜨리려 합니다. 컨테이너도면 을 검토해 보면 이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게
크기들을 줄여서 싸구려 사양으로 제작하는 공장이아 발주가가 많습니다.
아는 지인이나 회사들이 컨테이너 사양 검토를 제게 부탁하면 이런 부분을
하나 하나 다 찍어서 원상복구 시켜 버립니다, 공장에서는 왜 그러나 싶겠지만
뒤에서 깡통박사가 사양을 봐주고 있는지는 아무도 모를겁니다^^
농막컨테이너 처럼 바닥에 깔고 작업화 신고 발로 툭툭 치면서 가접하지 않고
공압을 이용하여 강하게 조이고 철재끼리 밀착을 시켜 용접을 합니다.
#컨테이너크기 는 iso 규정상에 명시가 되어져 있어서 거의 정확합니다.
최대한 조립지그를 잘 만들어 놓고, 자동화를 많이 해야 인건비절감과 생산성
향상이 되기 때문에 모든 공장에서는 설비들의 최신화를 항상 꾀하고 있습니다
조립지그 옆에 쌓아진 철자재들을 지그 위에 올리고 용접공이 #CO2용접 작업을
수행하면서 앞쪽으로 앞쪽으로 밀어내게 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공장의 생산라인은 아주 아주 깁니다. 100 미터? 200 미터?
길게 되면 수백미터 길이의 공장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하우스컨테이너 제작은 이와 같이 크로스멤버를 절대 용접하지 않습니다.
그리기 때문에 강도상 취약 하고, 녹이나 부식에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완전히 뒤집어 용접 할수 있는 조립지그도 없을뿐더러 무엇보다 #컨테이너가격
이 싸기 때문 입니다. 이렇게 제작의 방법과 사용하는 목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컨테이너 가격이나 구조적인 부분만으로 수출용과 내수용 비교를 하시면 안됩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에 조립용접 작업을 하고 흘려 보내야 하고 무거운 무게
때문에 롤러(ROLLER)들이 부착이 되어져 있고 감탄할 정도의 설비들의 구축이
되어져 있는게 #신조컨테이너 공장입니다.
공장 오픈하는 싯점이 늦을수록 좋은 설비들이 많이 깔려지는게 공장 특징입니다.
전처리가 잘되진 철판을 자르고 절곡하여 필요한 철자재들의 준비를 하고
이와 같이 컨테이너 조립을 하기 시작 합니다.
품질의 차이가 많이 날수 밖에 없겠죠 ?
20피트 #컨테이너지게발 구멍 입니다.
지게발 구멍의 폭은 360 mm 입니다. 맨 아래쪽에 가는 지게발 부분인데
지금은 하늘을 보고 편한 자세의 용접을 하고 있습니다.
수출용 컨테이너는 대충의 용접 작업이 없습니다. 대충 작업했다간 무거운
하중을 올리고 테스트를 하게 되면 어디가 찢어지거나 주저 앉을수가 있기 때문에
절대로 대충 용접하지 않습니다. 언제 시간이 되면 테스트중에 찢어지거나
문제가 생긴 부분에 대한 포스팅을 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중국 컨테이너 공장에서 20피트 컨테이너 가격은 1800불 전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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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깡통박사를 찾으십시요
문의 : 070-7005-8856
메일 : sales@aceno1.co.kr
공장의 조립지그에서 바닥부분 부분쪽 영상 입니다.
깡통박사의 컨테이너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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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5월 14일 화요일
제작공장] 신조 수출용 20피트 컨테이너 제작공정 / Base frame 조립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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